차오름
차오름 소개
사회가 만든 차별들로 인해서 근육장애인들은 사회 참여 기회를 박탈당해 왔습니다. 사회 속에서 소통하고 성장하는 경험에서의 배제는 근육장애인을 의존적이고 소극적인 존재로 만들었습니다. 이에 부산근육장애인협회 청년회는 문화 활동, 자립의지, 장애인식개선, 근육장애인 발굴, 사회성을 향상시키며, 이를 통해서 당당히 사회 장벽과 맞설 수 있는 부산근육장애인재활협회 청년회가 되겠습니다.
부산근육장애인협희 청년회는 19세이상에서 42세이하로 근육장애인 회원(본인)으로 구성 됩니다. 청년회는 앞으로 부산근육장애인협회에 홍보 및 활동에 적극적으로 앞장서서 활동할 것 입니다.
활동 계획
연 1회 1박2일 행사
청년회 회원들끼리 서로 단합도 다지고, 타지역 회원들과 교류하면서 친목도 쌓고, 집이 아닌 밖에 나와 자립생활의식을 키우도록 하겠습니다.
연 4~ 5회 다양한 문화체험
영화, 뮤지컬, 스포츠, 전시회, 공연을 가서 관람하면서 장애로 인한 힘든 것도 잠시나마 잊을 수 있고 서로 대화 주제도 늘어나며 친목에 많은 도움 및 사회성을 길러지도록 힘쓰겠습니다.
연 3~4회 청년회 회의 및 토론 / 사이버 정팅
여러가지 주제들을 제시해서 이에 따른 해결방법과 개선방향을 서로 애기하면서 자기들 스스로 해결 하고, 참여 할 수 있도록 할 것 이며, 서로 말하기 힘든 상처나, 어려움을 나눠 극복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상시 근육장애인 인식개선 및 회원 발굴
근육장애인에 대해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것 이며, 엠부와 호흡기를 왜 하게 되는지 등 등 여러가지 인식들을 개선 할 것이며, 부산근육장애인협회에 대해 알지 못하는 회원들에게 정보 및 사회에 나와서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협회 가입은 되어있지만 가정형편으로 활동하지 못하는 회원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화담마루
화담마루
우리의 이름은 화담 마루(和談 마루)입니다.
화담 마루는 정답게 주고받는 마루를 뜻하며 다 같이 모여 편하게 이야기하고 쉴 수 있는 모임을 만들고자 이름을 화담 마루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모임은 부산근육장애인 협회 소속 중장년 근육장애인이 모인 모임입니다. 화담 마루에서는 평소에 다 같이 여행을 다니면서 스트레스 해소와 생활의 활력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며 많은 근육장애인들이 집에만 있는데 모임을 통해 밖으로 나와 산책을 다니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회원들이 친목과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자격
부근육장애인협회 소속 근육장애인
- 나이
40대 이상
- 지역
부산, 경남, 울산